세계의 박물관 나들이/유럽

네덜란드 마우리츠하이스(Mauritshuis)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와 이준 열사 기념관(Yi Jun Peace Museum)

하이_엘리 2020. 10. 9. 04:54
반응형

네덜란드 헤이그 (Hague in Netherlands)

네덜란드의 수도는 암스테르담입니다. 암스테르담만큼 아름다운 행정 도시인 <헤이그>는 네덜란드의 정부와 왕궁, 수많은 국제기구들이 있습니다. 이 곳은 중세시대 때의 궁전과 집들이 많이 남아있으며 무역 및 경제 중심지로 네덜란드에서 두 번째로 많이 유입되는 관광 도시입니다. 

네덜란드 헤이그 지역에 특히 주목되는 박물관 두 곳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우리츠하이스(Mauritshuis)

마우리츠하이스(Mauritshuis, The Royal Picture Gallery)

미술관은 미술관 건물의 첫 소유자인 요한 마우리츠(Johan Maurits)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8세기 네덜란드 총독이었던 오라녀 가문(Orange-Nassau)의 윌리엄 5세가 소유하고 있던 미술품은 프랑스의 공격으로 미술품들이 몰수되는데 일부는 루브르 박물관으로 보내졌습니다. 프랑스가 철수하고 윌리엄 5세의 아들 윌리엄 1세가 왕으로 즉위하면서 루브르부터 돌아온 미술품들을 국가에 기증하면서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이 탄생하게 됩니다. 

미술관은 약 8백 여 점의 회화작품만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중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은 베르메르의 <진주 귀걸이 소녀>입니다.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화가 베르메르(Johannes Vermeer)는 작품 수와 작품 크기가 작은 화가로 유명합니다.그가 남긴 단 두 점의 풍경화 중 하나인 <델프트 풍경, View of Delft> 역시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 

네덜란드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작품은 베르메르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그림입니다. 

작품은 높이 44.5cm(17.5인치), 너비 39cm(15인치)며 베르메르가 1665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소녀의 얼굴을 클로즈업한 모습을 담고 있는 그림에는 아무런 배경 없이 한 소녀에게만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녀의 왼쪽 귀에 달려 있는 커다란 진주는 어둠 속에서 빛을 내는 신비로운 매력을 보여줍니다. 

 

위치 

Plein 29, 2511 CS Den Haag(The Hague), The Netherlands

 

관람 시간

월요일 13:00 - 18:00 

화요일 - 일요일, 10:00 - 18:00 

 

관람 비용

성인 15.50유로, 19세 미만은 무료로 관람 가능

 

 

이준 열사 기념관(Yi Jun Peace Museum)

이준 열사 기념관(Yi Jun Peace Museum)

이준 열사는 구한말 시대 검사이자 외교관으로 1907년 7월 14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별세하였습니다.

그는 일본의 잔인한 탄압에 항거하기 위해 고종에게 신임장을 받아 이상설, 이위종과 같이 네덜란드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되어 옵니다.

파견된 이들은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참석하여 *을사늑약의 무효와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세계에 호소하려고 하였지만 당시 영일동맹을 맺고 있던 영국의 방해로 일본에 대한 폭로는 불발되었습니다. 이 일로 고종은 폐위되고 순종이 즉위하게 됩니다.  

그는 1907년 7월 14일 47세의 젊은 나이로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외교 활동을 벌이다 별세하였습니다.

1995년 8월 5일 대한민국 독립 40주년을 맞아 사단법인 이준 아카데미의 주체로 네덜란드 헤이그에 이준 열사 기념관을 개관하게 됩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 받았으며 서울 장충단 공원에는 그의 동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을사늑약 : 1905년 일본(이토 히로부미)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조약

 

위치

Wagenstraat 124A, 2512 BA, The Hague, The Netherlands

 

관람 시간

평일 10:30 - 17:00

토요일 11:00 - 16:00

 

휴관일

일요일

 

사이트

www.yijunpeacemuseum.org/

 

이준열사기념관

이준열사기념관,헤이그특사,이준,이상설,이위종,이준의생애,기념관오시는길

www.yijunpeacemuseum.org

궁전 같은 완벽한 아름다운 무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인도의 타지마할(Taj Machal)

 

궁전 같은 완벽한 아름다운 무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인도의 타지마할(Taj Machal)

타지마할(Taj Machal) 인도의 대표적인 건축물이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손꼽히는 <타지마할>은 1983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콜로세움과 만리��

starinthenightsk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