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이슈 공유/국내

밸브형 마스크 X, 마스크 착용 의무화(feat.과태료와 계도 기간)

하이_엘리 2020. 10. 8. 02:22
반응형

 

 

마스크 착용 의무화

2020년 3월 중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의 시작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마스크 착용에 대한 국민 의식이 매우 높은 편으로 대체적으로 잘 지켜지고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몇몇 이기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사람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의 수는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마스크 권고 사항(국가법령정보센터)

 

 

현재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따르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 예방법)은 팬데믹 이후 코로나 바이 스러 예방을 위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내용 중 일부분을 발췌해 보면 마스크에 대한 권고가 눈에 띕니다. 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 차단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불이행하는 일부 사람들을 대상으로 좀 더 강력한 제재를 가하기로 합니다(아래 참조).  

 

 

 

마스크 착용 불이행 시 과태료 고지(국가법령정보센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과태료 부과 시행

<정부 24>에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과태료 부과를 각 시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과태료 부과 대상인 시설 및 장소는 지자체별로 판단한다는 문구가 있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세부 방안을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과태료 부과 내용(정부 24)

 

 

허용되는 마스크 종류

공통적인 내용으로 마스크 종류는 KF94, KF80, KF-AD(비말 차단), 수술용 마스크, 입과 코를 가릴 수 있는 천(면)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가 허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망사형 마스크, 밸브형 마스크, 스카프 등의 옷가지로 얼굴을 가리는 것을 마스크 착용으로 인정하지 않으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밸브형 마스크(과태료 대상)

 

밸브형 마스크

안내 내용에 따르면 밸브형 마스크를 착용 시 과태료 대상입니다. 마스크 표면에 배기 밸브가 달려있어 다른 마스크에 비해 호흡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마스크 착용자가 날숨 시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여  마스크 의무 착용에 있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과태료와 계도 기간

과태료는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마스크 의무 착용을 위반한 당사자는 10만원의 과태료를 지불하여야 하며 시설을 관리 및 운영자는 1차 위반 시 150만 원, 2차 위반 시 300만 원을 지불하여야 합니다(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내용을 참조함).

계도 기간(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앞서 사람들에게 알리고 일깨워 주는 기간)은 국민의 수용성 제고와 혼선 방지를 위해 30일을 부여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2020년 11월 12일까지입니다. 

 

아마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스크를 일상화하고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법이 강화될 수록 마스크 착용은 더 강력하게 지켜질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하시길 바라며 빨리 이 상황이 나아지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디지털 교도소란? 운영자 검거에 따른 여론

디지털 교도소란? 운영자 검거에 따른 여론

디지털 교도소란? 디지털 교도소는 한 때 한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텔레그램 n번방과 같은 범죄자들의 신상을 공개한 익명 웹사이트입니다. 또한 악덕한 범죄자들에 게게 판결을 가볍게 내��

starinthenightsky.tistory.com